뉴스룸

국립부산과학관, 인공지능 체험 ‘디지털 플래닛’ 개최

푸바오네사람들 2024. 7. 17. 09:13

디지털 플래닛 포스터.(제공=국립부산과학관)

 

 

 

= 국립부산과학관은 오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디지털 기술의 기반이 되는 컴퓨터와 코딩, 인공지능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기획전 ‘디지털 플래닛’을 김진재홀서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산업의 경계를 넘어 일상에 스며든 인공지능의 과학적 원리와 첨단과학기술을 탐구하며 디지털과 인공지능이 일상화된 미래를 상상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계산기서 시작한 컴퓨터의 변천사부터 최신 AI 기술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총 세 개의 존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존에서는 컴퓨터의 기본 부품과 0과 1의 이진수 등 컴퓨터 언어를 이해하고, 알고리즘의 원리를 엿볼 수 있다. 시대별 컴퓨터를 살펴보며 그 시대의 사회적 이슈와 비하인드 스토리도 소개된다.

 

두 번째 존인 인공지능의 개념과 챗GPT 기반의 AI 휴먼과 대화할 수 있다. 인공지능 놀이터서 이미지를 합성하거나 음악을 만들기도 하고 인공지능과 고민을 상담하거나 아케이드 퍼즐 게임을 즐기는 체험도 가능하다.

 

세 번째 존에서는 AI 집사와 AI 옷장, AI 냉장고 등 일상서 함께하는 디지털 기술의 미래를 만나볼 수 있다. 시민들이 직접 그린 AI 상상화 작품 80여점도 전시돼 흥미를 자극할 예정이다.

 

관람객들은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미래를 그려보는 동시에 딥페이크와 같은 악용사례로 인공지능 윤리에 대해 깊게 고민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