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의회는 8일 중회의실서 사용 후 배터리 산업조성을 위해 관련 업계 및 관련 부서와 함께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복조 건설교통위원회 의원과 반선호 기획재경위원회 의원이 참석했다.
사용 후 배터리는 성능이 저하되거나 사용이 끝나 폐기하지 않고 잔존가치 평가를 거쳐 잔존용량과 성능 등을 고려해 재활용과 재사용 또는 재제조 통해 소비자에게 다시 돌아갈 수 있어서 최근 잠재적 가치가 높게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전기차 화재로 인해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해서도 안전의식 강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의원은 “전기차 보급에 초점이 맞춰진 나머지 그동안 발생한 전기차 배터리 반납 절차와 사용 후 배터리의 처리 방안, 원활하지 못한 유지보수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난 만큼 관심을 가질 때다”며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 의원은 “최근에 전기차의 배터리 화재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사용 후 배터리가 재제조 된 이후에도 시민들이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배터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반 의원은 “사용 후 배터리 산업육성을 위해서는 현재 중앙정부가 준비하는 전주기 관리 시스템보다 먼저 준비해 사용 후 배터리 생태계 조성에 선도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의원은 “부산시의 중소기업들이 이 산업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재제조와 재사용, 재활용 분야서의 R&D 투자와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통해 부산을 친환경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 의원은 “사용후 배터리 산업은 부산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적 자산으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다”며 “부산시는 인프라와 배터리의 전주기를 혁신적으로 구축하고 법적·제도적 지원을 강화해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끝으로, 두 의원은 부산시의 참여가 이 산업의 성공에 필수적임을 언급하며, “시민 협력과 참여를 통해 부산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고 토론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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