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티벌 시월 개최’
‘부산형 융복합 전시컨벤션’
== 부산시는 올해 처음 시도하는 부산형 융복합 전시컨벤션 사업의 명칭을 '페스티벌 시월(FESTIVAL SHIWOL)'로 확정하고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9일간 시 전역서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고부가가치 마이스산업이 부산 관광의 질적 성장과 세계적(글로벌)도시 브랜드 상승을 위한 핵심 동력인 만큼 세계적인 컨벤션도시로써 성장하기 위해 민간 주도의 산업 생태계 구성과 혁신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혁신의 한 방향으로 세계적 융복합 축제인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처럼 새로운 개념의 전시컨벤션 이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 사업을 기획했다.
공공재원 투입으로 10월에 열리는 전시컨벤션이벤트들을 연계하는 ‘부산형 융복합전시컨벤션’ 추진을 위해 지난 5월에 11개 참여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참여기관 실무협의회 구성과 산업관계자 교류(네트워킹) 활성화 및 통합입장권 판매 방안 모색, 참여 콘텐츠 보강 등을 실시했다.
부산의 새로운 바람(시월금풍)이라는 주제의 '페스티벌 시월(FESTIVAL SHIWOL)'은 10월의 바람(風)과 부산의 바람(望)을 형상화해 생산적 즐거움과 변화를 위한 기회를 열어 주는 축제의 장이다.
부산의 바람이 모두의 바람이 된다는 의미를 형상화한 ‘페스티벌 시월’ 공식 슬로건 디자인(BI, Brand Identity)을 제작했다.
시는 6개 분야 17개 국제행사에 '시월' 브랜드를 활용한 연계 마케팅을 추진해 10월에 세계인이 반드시 방문할 가치가 있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브랜딩에 본격 나선다.
시월 6개 분야 17개 국제행사는 뮤직(부산국제록페스티벌, K뮤직시즌 굿밤콘서트, 시월페스티벌 개막식)과 무비(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컬쳐(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 월드크리에이터페스티벌, 비욘드한글&K컬쳐), 고메(국제음식박람회&마리나세프챌린지, 수제맥주페스티벌), 비즈(아시아창업엑스포, 부산디자인페스티벌, 한아세안패션위크), 테크(데이터글로벌해커톤, AI데이터세미나) 등이다.
시는 이번에 공개한 공식 슬로건 디자인(BI)을 활용해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고 통합입장권을 판매한다.
통합입장권은 관광 상품화와 참여 행사를 연계해 총 3종(시월뮤직&무비, 시월뮤직&퍼포먼스, 시월익사이팅&파티)으로 구성했다. 지역호텔 객실 상품과 통합입장권을 연계한 '묶음관광상품'과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플랫폼 씨트립 통해 중국 국경절 연휴 기간을 겨냥한 '중국개별관광객 특화관광상품'도 개발해 선보인다.
또한, 개최 기간 참여 행사 간의 교류(네트워킹) 지원을 위해 벡스코 야외에 부산형 융복합 전시컨벤션 공간인 '시월빌리지'와 '시월파빌리온'을 임시 조성한다.
시는 '페스티벌 시월' 개최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 등에 대응하기 위해 종합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행사기간 중 약 45만명의 관광객이 부산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숙박 공급과 바가지요금, 위생, 교통 혼란 등 여러 불편사항을 사전 점검하고 9월까지 마련할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글로벌 허브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은 사람을 모으는 도시보다는 사람이 모이는 도시로의 변모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한 도시마케팅과 브랜딩 추진에 있어 이번 '페스티벌 시월'이 크게 일조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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